지정기부금단체 달라지는 사항

지정기부금단체 공익설립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거쳐야 하는 행정적인 업무들이 많습니다.

그러한 업무들을 전문으로 하는 행정사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최정행정사는 지정기부금단체 공익법인 설립절차에 대해서 전문행정사입니다.

최정행정사님이 간략하게 소개하는 2021년 지정기부금단체 달라지는 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최정행정사님은 모든 단체설립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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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정기부금단체 란?

비영리법인(사단법인. 재단법인). 사회적 협동조합 등은 운영을 위하여 회비와 고유목적사업 을 통한 재원을 확보합니다. 또한 사업의 확장을 위하여 외부기업. 개인. 단체 등으로부터 기부나 후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제출서류

(1) 주무관청의 추천서

(2) 법인설립허가서 또는 사회적 협동조합설립 인가서

(3) 법인등기부등본(최근1개월 발급)

(4) 정관

(5) 지정일이 속하는 사업연도부터 5년 동안 기부금을 통한 사업계획서

(6) 최근 3년간의 결산서 및 해당 사업연도 예산서

(설립3년이 되지 않는 경우는 제출 가능한 사업연도 예산서와 결산서 및 주무관청에

신청하는 달의 직전 월까지의 월별 수입 지출내역서)

지정기부금단체 달라지는 사항

지정기부금단체 달라지는사항

3.제출기간

주무관청은 관련서류 검토후 매분기 마지막달 2개월 전까지 추천서를 기획재정부로 송부

매분기별 추천기간은 1월말. 4월말. 7월말. 10월말 일까지 제출 하여야 합니다.

4.기부자 손비인정

법인: 지출하는 기부금에 대하여 소득금액의 10%내에서 손비인정

개인: 지출하는 기부금에 대하여 소극금액의 30% 한도로 15%를 세액공제 합니다.

5.2021년부터 달라지는 내용

(1) 추천기관 변경

비영리법인 등이 국세청(소재지 세무서)에 신청하면 국세청이 기획재정부에 직접

지정 신청합니다.

(2)사후관리

기부금단체의 의무 이행 보고는 국세청(소재지 세무서)에서 직접 하게 됩니다.

(3)취소사유

상속세 추징. 의무위반 사항에 더하여 2년간 고유목적사업 지출이 없는 경우 취소합니다.

(4)홈페이지요건 강화

공익제보가 가능하도록 주무관청. 국세청.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등으로 연결기능을 추가

합니다.

(5)지정기간 이원화

신규지정: 3년

재지정 : 6년

(신규지정후 사후관리와 공익성이 부합하는 단체만 재지정 합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2021년 달라지는 지정기부금단체 설립에 대해서 알아보기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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